제목 마음 다루기
 







책소개


『마음 다루기』는 아이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지만, 부모님과 선생님 같은 어른이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이 책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본다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의 감정에 대해 좀 더 제대로 이해하게 될 것이며, 부모도 자신의 감정에 대해 한 번 더 돌아보게 되고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일상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감정에 대처할 수 있어,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기무라 아이코
 
 
감수 : 와타나베 야요이


호세이대학 심리학과 교수, 교육학 박사.
츠쿠바대학, 시즈오카대학을 거쳐 현직. 도중에 하버드대학, 캘리포니아대학 샌타바버라교에서 객원 연구. 전공은 발달심리학, 발달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사회성과 도덕성의 발달, 따돌림 등 대인 관계로 인한 문제 행동 예방과 대응에 관한 연구 및 실천을 하고 있다. 『감정의 정체-발달심리학으로 마음을 매니지먼트한다』(치쿠마쇼보), 『아이의 ‘10살의 벽’이란 무엇인가?-극복하기 위한 발달심리학』(고분샤), 『만화로 배우는 발달심리학』(고단샤) 등 저서 다수.
 

역자 : 안수지

어릴 적부터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아 중학생 때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동국대학교에서 부전공으로 일어일문학을 이수하였고, 저작권 에이전시와 출판사를 거쳐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농담곰의 여유만만 간단 영어회화』(소미미디어), 『자존감 높이기』(루덴스미디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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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며……3
이 책의 사용법……6
[이것만큼은 꼭] 아이의 감정을 키우기 위해서 ……8

1. 자신의 감정 깨닫기

1) 사고법과 기분의 관계……18
2) 기분을 표현하는 다양한 말……20
3) 감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22
4) 기분은 몸으로 나타난다……24
5) 자신의 표정을 보자……26
6) 기분을 표정으로 드러내 보자……28
7) 몸짓으로 기분을 표현하자……30
8) 기분은 목소리와 연결되어 있다……32
9) 자신의 ‘버릇’을 찾아보자……34
10) 감정을 표현해 보자……36
11) 시간이 흐르면 기분은 변화한다……38
칼럼 ① 훈육과 감정……40

2. 다른 사람의 감정 깨닫기

12) 친구의 기분을 이해하는 말을 찾자……42
13) 몸짓에서 기분을 생각해 보자……44
14) 상대방의 기분을 목소리로 이해하기……46
15) 불쾌한 기분이란 무엇인가?……48
16) 모두 다양한 기분을 가지고 있다……50
17) 기분에는 강약이 있다……52
18) 친구의 좋은 점을 찾아보자……54
19) 주변 사람이 곤경에 처했다면……56
20) 친구의 기분에 다가가 보자……58
21)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말……60
칼럼 ② 독서와 감정……62

3.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기

22) 왜 기분을 조절해야 할까?……64
23) 작은 짜증을 내뱉자……66
24) 짜증을 컨트롤하는 스킬……68
25) 긴장을 풀기 위해서……70
26) 무서워서 어쩔 줄 모를 때는 주문을 외워 보자……72
27) ‘미안함’을 방해하는 기분……74
28) 참는 힘 기르기 ……76
29) 사물을 보는 시각을 바꾸는 리프레이밍 방법……78
30) 다시 일어서는 힘(회복력) 기르기……80
31) 기분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기……82
32) 기운이 나는 방법을 찾아보자 ……84
33) 음식의 맛있음을 느껴 보자……86
34) 주변 소리에 귀 기울여 보자……88
35) 천천히 호흡하자 ……90
36) 마음이 편해지는 촉감을 찾아보자……92
37) 몸을 움직여서 릴랙스하기……94
38) 색으로 기분이 바뀐다……96
39) 어떤 냄새를 맡으면 기분이 좋아질까?……98
40) 나의 스트레스 해소법……100
칼럼 ③ 친구와 감정……102

4. 친구와 잘 어울리기

41) 주위 사람과의 관계를 깨닫기……104
42) 친구는 어떤 사람?……106
43) 마음의 말 주머니를 생각해 보자……108
44) 친구가 되어 보자……110
45) 싸워도 화해할 수 있다……112
46) 상냥하게 부탁하는 스킬……114
47) 원만하게 거절하는 스킬……116
48) 마음이 전해지는 사과법……118
49) 문제 해결의 단계……120
50) 다 함께 즐겁게 노는 방법……122
칼럼 ④ 놀이와 감정……124

참고 문헌……125
대상 연령, 대상 인원수의 참고 예……126
후기……127




출판사 서평


학교에서도 ‘감정 컨트롤’에 관심 가지기 시작
감정 조절·대인 관계 가르치는 ‘사회정서교육’ 추진
최근 교육부가 학생들의 극단적인 선택과 따돌림 등 학교폭력을 막기 위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는 법을 가르치는 '사회정서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정서교육은 학생들이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고 주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도록 행동 방식과 의사소통법을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997년 모든 청소년과 어린이에게 일상생활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라이프 스킬(Life skill)'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런 교육이 이루어질 적절한 장소로 학교를 꼽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학교에서도 ‘감정 컨트롤’에 관심을 가지고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감정 컨트롤 능력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책임지고 교육해야 할 하나의 ‘스킬’입니다. 그 중요성을 깨닫고 지금부터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여 주세요.

부모의 감정 조절 능력이 곧 아이의 감정 조절 능력
부모님·선생님과 함께 하는 감정 컨트롤 레슨!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모의 감정 조절 능력은 아이의 감정 조절 능력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합니다. 부모가 감정 조절을 잘하면, 아이 역시 감정 조절을 잘하게 됩니다. 즉, 아이는 외모뿐만 아니라 감정 조절 능력까지 부모를 닮는다는 것입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보드게임 젠가를 하는 도중 젠가가 무너졌을 때의 반응을 살펴보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감정 조절이 능숙한 아이들의 부모는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바로 감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아이의 감정이 상하지 않게 돌보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본받을 수 있는 좋은 멘토가 되어야 합니다.
『마음 다루기』는 아이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지만, 부모님과 선생님 같은 어른이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이 책을 아이와 함께 본다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의 감정에 대해 좀 더 제대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부모님도 자신의 감정에 대해 한 번 더 돌아보게 되고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일상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감정에 대처할 수 있어,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이해하고 존중하는, 진정한 소통의 시작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내 감정이 언제나 일치할 수는 없음을, 나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때 다른 사람의 감정 역시 내 감정만큼 소중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존중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표현하게 되는 것에서부터 제대로 된 소통이 시작됩니다.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는 근본적인 에너지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예상치 못한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때 좌절과 고난이라는 인생의 쓴맛을 처음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순간에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바로 감정 조절 능력입니다. 자신이 감정을 제대로 조절할 수 있는 아이는 실패나 좌절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에서 빨리 벗어나, 감정을 추스르고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감정 컨트롤’은 긍정적인 에너지로 무장한,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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