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존감 높이기
 







책소개


자존감이란 무엇일까요?

자존감은 말 그대로 나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내가 가치 있는 존재고, 문제가 생겼을 때, 나에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내가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루어낼 수 있다고 믿는 일종의 자기 확신도 자존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매사에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믿는 마음이 단단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한 번씩 일어나는 실수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평정을 유지합니다. 즉,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존감은 아이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자양분입니다. 『자존감 높이기』는 아이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45가지의 스킬을 소개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아들러의 심리학 레슨!
아들러 심리학은 알프레드 아들러가 만든 심리학입니다. 그는 오랜 세월 정신과 의사로 일하면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주목했고, 그 관계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를 제시했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그것에 자신의 상황을 적용해 용기와 자신감을 얻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저자소개


저자 : 기쿠치 노리코


아들러 카운슬러, 사랑과 용기의 부모 자식 관계 세미나(SMILE) 리더, ELM 용기 북돋아 주기 트레이너(휴먼길드), 학교 법인 산코학원 스쿨 카운슬러, 치무라 클리닉 카운슬러, 인정 심리사 (일본심리학회), 초급 교육 카운슬러 (NPO일본교육카운슬러협회).
분담 집필로 『아들러 임상 심리학 입문 카운슬링 편』 2017(아르테)가 있다.


저자 : 이케다 아키코


아들러 카운슬러, 사랑과 용기의 부모 자식 관계 세미나(SMILE) 리더, ELM 용기 북돋아 주기 트레이너(휴먼길드), 여자와 남자의 아들러 심리학 REALIZE 개발자(휴먼길드), 몬테소리교육 인정 강사, 키타자와 주산교실 이사, 러닝센터 신우라야스 대표. 전공은 어린이의 학습 의욕을 끌어내어, 기초 학력을 몸에 익히게 하는 것과 어린이를 키우는 부모의 멘탈 서포트.

 

역자 : 안수지

어릴 적부터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아 중학생 때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동국대학교에서 부전공으로 일어일문학을 이수하였고, 저작권 에이전시와 출판사를 거쳐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농담곰의 여유만만 간단 영어회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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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며……3

제1장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기
1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바라보기……8
2 친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관심 갖기……10
3 목적 알기……12
4 어른들이 여러분을 혼내는 ‘목적’을 생각해 보기……14
5 ‘하려고’ 해도 ‘할 수 없어’……16
6 결정한 건 누구?……18
7 화를 조절하기……20
8 ‘화’의 목적 알기……22
9 상대방에게 공감하기……24
[칼럼 1] 자신과 상대방을 소중히 하기……26

제2장 훌륭한 듣기·말하기
10 경청하는 사람이 되자……28
11 경청의 달인이 되자……30
12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때……32
13 아무도 상처받지 않게 부탁을 거절하자……34
14 명령과 부탁의 차이……36
15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방법……38
16 자신의 기분을 전해 보자……40
17 ‘내 메시지’를 만들어 보자……42
18 꺼내기 힘든 말을 전하는 법……44
[칼럼 2] 함께 자라는 존경·신뢰의 관계……46

제3장 문제가 일어났을 때
19 친구와 싸웠을 때……48
20 누구의 과제인지 생각하기……50
21 공동의 과제로 바꾸기……52
22 권리와 책임……54
23 자신이 없을 때……56
24 잘 풀리지 않을 때……58
25 좋아하는 사람·어려운 사람·사랑받고 싶은 사람……60
26 누가 간섭했을 때……62
27 친구가 기운이 없어 보일 때……64
[칼럼 3] 리소스를 찾아보자!……66

제4장 자신과 타인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기
28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 말해 보자……68
29 악마의 속삭임……70
30 천사의 속삭임……72
31 위기는 찬스……74
32 실패는 실패가 아니다……76
33 고맙다고 말하자……78
34 지적이 아닌 칭찬을 해 보자……80
35 자신에게 칭찬을 해 보자……82
36 칭찬보다 용기를 북돋아 주자……84
[칼럼 4] 지금 여기를 살아간다……86

제5장 자신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위해서
37 자신을 좋아해 보자……88
38 연결되어 있는 감각……90
39 용기를 주는 존재가 되자……92
40 용기를 얻은 경험……94
41 감사하는 마음……96
42 용기를 내자……98
43 자신을 신뢰하자……100
44 상호 존경과 상호 신뢰……102
45 자신을 굳게 믿자!……104
가나다순 리프레이밍 사전……106

참고 서적……108
마치며……109
저자 소개……111





출판사 서평


◎아들러 심리학이 교육에 도움이 된 4가지 포인트

1. 민주적인 교육관. 자유가 가장 이상적이지만, 다른 사람의 권리와 책임도 소중히 하는 자세를 가르칩니다.
2. 과거 지향의 ‘원인론’이 아닌, ‘인간의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라고 하는 미래 지향의 심리학입니다.
3. 곤란한 일을 극복할 수 있는 활력이 되는 ‘용기를 북돋우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상대방과의 상호 존경, 상호 신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칭찬하는 것’(평가적인 태도)과는 다릅니다.
4. 반(class)과 집단에 대한 소속감·공감·신뢰감·공헌감을 정리한 ‘공동체 감각’을 길러 줍니다. 경쟁적인 대인 관계가 아닌 협력적인 인간관계를 목표로 합니다.

자존감으로 아이의 세상을 지켜 주세요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부터 아이의 세상은 점점 넓어집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전에는 겪어 보지 못한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아이의 마음은 상처를 입기도 하고, 회복되기도 하고, 다시 상처를 입기도 할 것입니다. 이때, 아이의 자존감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다면, 넓어진 세상에 쉽게 적응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 높이기』가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아이의 자존감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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