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똑바로 표현하기

 


 

 

책소개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전부 할 거야!

요즈음에는 속 시원하게 할 말은 하자는 것이 주된 의견이 되곤 합니다. 싫은 말이어도 꾹 참고 넘기기에는 스트레스가 쌓이고 마음이 병든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자세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있었던 일, 들었던 말에 대해 그때는 차마 대응하지 못하다가, 집에 와서 겨우 울음을 터뜨리는 아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어릴 때 똑 부러지게 의견을 말하는 법을 익혀 둔다면, 할 말은 제대로 하며 커뮤니케이션하는 당찬 사람이 될 수 있겠지요.

 
 


그러면서 친구의 기분도 생각해 줄 수 있을까?

하지만 여차하면 ‘내가 할 말만 시원하게’ 하는 사람이 될 우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물건을 빌려 달라는 부탁에 대해 “넌 맨날 더럽게 쓰니까 싫어! 너 같으면 빌려주겠니?” 하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이는 말한 입장에서는 자기표현일지도 모르지만, 듣는 사람은 상처를 받게 되는 표현입니다. 내 의견을 드러내는 것과 함부로 말하는 것은 작은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싫은 말, 무례한 말에 맞서려고 했는데 오히려 자신이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면 큰일이겠지요. 그렇다면 내 마음을 명쾌하게 표현하면서도 친구의 기분도 생각하여 말할 수 있을까요?





저자소개

 

[감수, 편저]
소노다 마사요
도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 교육학부 교육심리학과 졸업 후, 도쿄대학 교육학연구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다마가와대학 강사·조교수, 소카대학 교육학부·대학원 조교수를 거쳐 현재, 소카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임상 심리학 전수 과정 교수 및 소카대학 교육학부 교수로 일하고 있다. 임상 심리사이자 어서션 트레이닝 강사로서 어서션을 교육 분야에 보급하는 일, 그중에서도 아이들과 청년들에게 어서션을 소개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편저]

스즈키 노리오
전 초등학교 교사, 일본 학교 교육 상담 학회 부회장, 학교 카운슬러, 이바라키현 고가 시 교육 위원회의 ‘학교 마음의 어드바이저’. 니가타대학 교육학부를 졸업한 후 효고교육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사이타마현 공립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했다. 오랫동안 아이들의 상담을 해 주는 일을 하고 있다.

도요다 히데아키
기타구 구립 다키노가와 제4 초등학교 교감이자 학교 심리사. 농림수산성수산대학교 어업학과전공과를 졸업하고 민간 기업에서 근무한 후, 공립 초등학교에서 교사, 교감으로 일했다. 어서티브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연구를 하고 있으며 교육 상담, 스쿨 카운슬링 등의 강사로 활발히 활동해 왔다.

 

[역자]
홍재신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히토츠바시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한국 일간지의 일본어 사이트에서 번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번역한 책으로는 『5분 후 의외의 결말 5 노란 희비극』, 『5분 후 의외의 결말 ex 1~4』(루덴스미디어)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는 여러분에게 3
이 책의 활용법 6

 

제1장 기초 편
1 이럴 때 어떻게 할까요? 8
2 여러분은 어떤 타입인가요? 10
3 어떤 표현 방식이 좋을까요? 12
4 어서션 트레이닝 여러분은 평소에 어떻게 행동하나요? 14
5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좋아하나요? 16
6 어서션 트레이닝 자타 존중의 마음 기르기 18
7 느낀 대로 표현하고 있나요? 20
8 자신의 마음을 잘 알고 있나요? 22
9 ‘어서션권’에 대해 알고 있나요? 24

 

제2장 실천 편
10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고 싶을 때 26
11 다른 사람 말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28
12 어서션 트레이닝 이야기 들어 주는 법 연습하기 30
13 자기 의견을 주장해도 돼요 32
14 어서션 트레이닝 생각을 정리하기 34
15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때 36
16 물건을 빌리거나 돌려줄 때 38
17 사과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일이에요 40
18 알고 있는 말로 표현하면 돼요 42
19 어서션 트레이닝 하고 싶은 말을 반복하거나 요약하기 44
20 잘 모를 때는 다시 물어봐도 돼요 46
21 생각이 다르다고 말해도 돼요 48
22 싫다고 말해도 돼요 50
23 어서션 트레이닝 그러지 말라고 말하는 방법 52
24 화가 났을 때 54
25 어서션 트레이닝 리프레이밍-생각의 틀을 바꿔 보기 56
26 힘들다고 말해도 돼요 58
27 언제나 꼭 들어 주지 않아도 돼요 60
28 트러블이나 대립이 생겼을 때 62
29 집단 괴롭힘을 목격했을 때 64
30 친구가 집단 괴롭힘 때문에 고민하고 있을 때 66
31 친구가 오랜만에 등교했을 때 68
32 친구의 옷차림이나 상태가 마음에 걸릴 때 70
33 친구가 화가 나서 폭력을 쓸 때 72
34 친구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 74
35 친구가 갑작스러운 일정 변경에 혼란스러워할 때 76
36 무시당해서 화가 났을 때 79
37 일정이 갑자기 바뀌어서 혼란스러울 때 82
38 노력하는데도 인정받지 못할 때 85

 

제3장 해설 편
01 어서션의 의미란? 88
02 어서션의 다섯 가지 특질 90
03 어서션 트레이닝이 미국 등에서 생겨난 이유 93
04 어서션 트레이닝의 두 가지 목적 94
05 어서션 트레이닝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95
06 아이에게 어서션에 대해서 소개할 때 주의할 점 99

후기를 대신하여-아이들의 질문, 반론을 소중히 여기자 101






출판사 서평


‘상호 존중의 말하기’ 연습에 도움을 주는 38가지 화법의 보기

 

『똑바로 표현하기』에서는 상호 존중과 함께 이뤄지는 솔직한 자기표현을 익히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기표현은 ‘어서션’이라고도 하며, 어서션 트레이닝은 이미 잘 알려진 커뮤니케이션 훈련 중 하나이지요. 커뮤니케이션은 연습을 통해 누구나 잘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순간에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느긋하게 반복하여 연습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무언가를 부탁하고 싶을 때’, ‘듣기 싫은 말을 계속 듣게 되었을 때’, ‘친구가 폭력을 쓸 때’, ‘당황스러워서 평정을 잃었을 때’ 등 38가지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화법 중 일부가 해결책의 예시로서 등장합니다. 책 속의 여러 상황에 실제로 맞닥뜨린 것처럼 함께 고민해 보고 반복하여 학습해 보세요. 꾸준히 연습한다면 나의 마음을 표현하면서도 상대방 역시 존중하는 최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요

 

· 의견을 잘 말하고 싶은 초등학생, 나아가서는 중학생 아이들에게도 적합합니다.
· 일상 속 다양한 자기표현 상황을 가정하고 그때 사용할 수 있는 해결책의 예를 실었습니다.
· ‘기초 편’으로 어서션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이해를, ‘실천 편’으로 반복적 연습을 도와줍니다.
· 책은 어느 부분부터 읽든 문제가 없는 구성이므로 마음에 드는 곳부터 읽어 주세요.
· 만화풍 일러스트를 곁들여 각 장에서 제시하는 아이들의 상황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책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자 하는 부모님과 선생님을 ‘어드바이스’, ‘해설 편’으로 도와드립니다.

 

『똑똑하게 레벨 업』 시리즈란?

 

『똑똑하게 레벨 업』 시리즈는 자라나는 아이의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모은 아동용 자기계발서 시리즈입니다. 성장통을 겪고 있는 아이는 불안정해지거나 엇나가기 쉽고, 한번 만들어진 인성은 어른이 되어서도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삐뚠 인성을 가진 아이는 나이를 먹으면서 주변 사람들과 잦은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성장기 아이들의 경험과 시야에 들어오는 것은 중요합니다. 『똑똑하게 레벨 업』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올바른 인성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해당 시리즈는 아이 혼자서도 읽고 배울 수 있으나 부모나 선생님이 함께할 때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리즈마다 수록된 다양한 활동 등을 같이 해 보고 대화하면서 아이와 교감하고, 아이의 인격 형성과 장래에 밑거름이 될 양분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Quick Menu

Customer Center

031-912-4292
Open am 09:00 ~ pm 06:00
Sat, Sun, Holiday Closed
운영시간 이외에는 문의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전화문의